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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레포트 A+ 받는 꿀팁, 이것만 보세요 제발

by 학습 컨설턴트 허니쌤 2020.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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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허니쌤입니다. 오늘은 레포트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건데요, 제 학생분들을 포함해 타 교육원 분들도 종종 도움을 받으시는데 작성방법을 몰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레포트 잘 쓰는 방법에 대한 팁을 안내해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확실한 주제 정하기

 

당연히 레포트를 작성하실 때는 주제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주제는 광범위한 범위보다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주제와 키워드를 처음부터 제대로 설정해 주지 않으면, 나중에 내용이 복잡하고 난잡해질 수 있어요. 주제를 정하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제가 이전에 올렸던 게시글인 산업기사 응시자격에 대해 작성을 한다고 하면 산업기사에 응시하는 자격 요건이 무엇인지가 주제가 되겠죠?

 

 

2. 올바른 자료 조사하기

주제를 정했다면 그 주제를 뒷받침해줄 자료를 조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자료조사는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용어나 개념은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여 조사하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전문적인 자료를 넣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자료는 논문 사이트나 대학교 내 도서관을 활용하는 것도 좋고, 다양한 통계 등을 활용할 때는 통계청 사이트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유의사항으로는 참고 자료를 넣을 때는 참고 문헌의 출처를, 꼭 주제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포트의 전체적인 구성은 서론, 본론, 결론의 3단계 구성으로 시작한다면 작성이 조금 수월해요.

서론에서는 주제를 제시하고, 주제를 선정한 이유, 그 주제에 대한 환경분석 및 조사한 자료의 내용을 넣고,

본문에는 그에 따른 주제의 세부적인 개념과, 좀 더 전문적인 자료 및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작성하고 적용 방법 및 실제 사례와 필자의 생각 또는 교수님의 입장을 작성하는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인 결론에는 앞에 작성했던 내용들을 최종 정리하고, 주장을 다시 강조하거나, 추후 장래 전망에 대해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더해 작성해 주시면 더 좋아요!

 

 

마지막으로 표와 그래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내용을 좀 더 쉽게 보여주고자 한다면 시각 자료를 활용해 보세요. 오직 텍스트로만 채워진 레포트는 자칫 이해와 가독이 여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인포그래픽 또는 수치, 그래프, 도형 등으로 내용을 시각화하여 이해력을 높이고 레포트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보세요.

첫 장에는 눈에 띄는 표지와 전체적인 내용 및 컨셉을 표지를 통해 표현하고, 다음 장에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목차와 쪽수를 넣어주는 것도 완성도에 도움이 된답니다 :)

 

 

이렇게 오늘은 레포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작성에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유익한 글을 포스팅하기 위해 노력하는 허니쌤이 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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